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2024학년도 특수창의융합학과 이세희 교수님 인터뷰

등록일 2024-08-01 작성자 강하준 조회수 280
[2024학년도 특수창의융합학과 이세희 교수님 인터뷰]
 
안녕하십니까,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특수창의융합학과 제2대 연결고리 학생회입니다.
 
지난 7월 23일,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특수창의융합학과 교수님이신 이세희 교수님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인터뷰는 학우분들께 유익할 만한 내용을 담고 있으니,
긴 글이더라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와중에 시간을 내어 인터뷰에 응해주신 이세희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추후 다른 교수님들과의 인터뷰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장애학생을 위한 텍스트원고
 
제목 : 2024학년도 특수창의융합학과 이세희 교수님 인터뷰
 
특수창의융합학과 이세희 교수님
- 학력 : 대구대학교 이학박사(직업재활 전공)
- 담당과목 : 현대사회에서의 직업, 휴먼서비스 개발, 창업의 기초, 사회적 경제, 진로・취업 설계, 시민참여와 권리, 평생교육의 이해
- 관심분야 : 특수교육, 진로교육, 직업재활, 평생교육
- 경력사항 : 광주은혜학교, 특수교사남산기독교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 업무, 구미혜당학교 특수교사(진로전담교사), 대구대학교 미래융합대학 겸임교수,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컨설턴트
 
 
Q1.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특수창의융합학과 학과교수 이세희입니다.
저는 대구대학교 특수교육과를 졸업하고, 다년간 특수교육 현장에서 장애학생들의 수업,
생활지도, 진로지도 등의 업무를 맡아 일하였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취업 업무를 맡아 일하던 중에
대학원에서 직업재활을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교육과 학업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대구대학교 특수창의융합학과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Q2. 특수창의융합학과 교수님으로 부임하신 소감은 어떠신가요?
 
A.
신입생 입학식 때 학생회를 통해 특수창의융합학과를 처음 만나게 되었고,
학생회 임원들의 당당하고 배려 깊은 모습에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대학이라는 큰 공간에서 물리적, 사회적으로 자연스럽게 통합되어 밝게 생활하는 학생들 모습 보면서 흐뭇했습니다.
무엇보다 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새로운 내용을 배워가면서 뿌듯해 하고,
열심히 공부하면서 성장해가는 모습을 보면서 기특했고 행복했습니다.
 
 
Q3. 담당하고 계신 강의 과목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대학원에서 직업재활을 전공했기 때문에 장애인의 직업재활과 관련된 과목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장애학, 평생교육, 창업, 사회적 경제 등의 영역에도 관심이 많아서,
기회가 된다면 앞으로 강의를 통해 학생들을 만나고 진로지도와도 연계하고 싶습니다.
 
 
Q4. 학부생과 대학원생 시절, 교수님은 어떤 학생이셨나요? 교수님의 대학 생활에 대해 궁금합니다.
 
A.
저는 종교적 소명감을 가지고 특수교육을 진로로 선택했습니다.
그래서 대학시절에는 특수교육 관련 공부와 봉사활동, 종교 동아리활동도 열심히 참여했습니다.
대학 졸업 후 특수학교에 근무할 때는 주로 학생들 진로와 취업 관련 일을 했기 때문에,
대학원 때는 직업재활 관련 전문 지식을 쌓기 위해 스스로 찾아서 즐겁게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Q5. 특수창의융합학과의 교육 철학이나 목표는 무엇인가요?
 
A.
특수창의융합학과의 교육목표는 고등교육을 통한 발달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사회적 통합이며,
독립적인 시민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6. 특수창의융합학과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프로그램이나 활동이 있나요?
 
A.
대학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은 물론, 특수창의융합학과에서 자체적으로 자립생활기술,
사회적기술, 재활치료 인권교육, 창업교육 등의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7. 학생들이 특수창의융합학과에서 어떤 역량을 키울 수 있나요?
 
A.
특수창의융합학과의 교육과정과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우리 학과 학생들은 미래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는 자기관리역량, 의사소통역량, 창의융합사고역량, 공동체역량 등의 진로개발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Q8. 미래 산업에 맞춘 교육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미래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기본소양으로 의사소통역량, 대인관계역량, 공동체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적 사고, 통찰적 사고 등의 미래산업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역량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9. 교수님께서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대학이라는 자유로운 공간에서 학업, 동아리활동 등 다양한 만남, 경험, 배움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생활을 관리하며
성장, 성숙하는 우리 특수창의융합학과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10. 특창융을 주제로 삼행시 부탁드려도 될까요?
 
A.
특 별한 너!
창 창한 너!
융 합해서 어울려 살아가는 너!
 
 
Q11. 지금까지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특수창의융합학과 입학을 준비하는 학생들과
학과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한 마디가 있으신가요?
 
A.
자신의 진로 요구에 따라 다양한 꿈을 그리고, 대학생활을 통해 그 꿈을 구상하고 준비하며,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 결정, 책임질 수 있는 우리 특수창의융합학과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랑합니다!!!